[Study]/[빅분기-필기]

[빅분기 2일차] Chap01 - sec 01. 빅데이터 개요 및 활용 (2)

잰잰' 2024. 12. 13. 17:59

12월 12일 공부 인증

 

12월 11일 화요일 공부 내용 요약

4. 빅데이터의 가치

1) 빅데이터의 역할

- 4차 산업혁명 시대의 석탄이나 철, 원유와 같은 역할

- 사실관계를 상세하게 들여다볼 수 있는 렌즈 역할

- 다양한 개발자들에게 사업 기회를 주는 플랫폼 역할

2) 빅데이터의 기능과 효과

- 기존 사업자에게 경쟁 우위 제공 (고객 세분화와 맞춤형 개인화 서비스 제공)

- 알고리즘 기반으로 의사 지원을 지원

- 투명성을 높여 R&D 및 관리 효율성을 제고

3) 빅데이터 가치 측정의 어려움

데이터의 활용 및 가치 창출 방식과 분석 기술의 발전 여부 등에 따라 달라질 수 있어 측정하고 판단하는 것이 쉽지 않음

- 데이터 활용 방식 : 누가, 언제, 어디서 활용할지 알 수 없어 가치 측정이 어려움

- 가치 창출 방식 : 어떤 목적을 갖고 어떻게 가공하는가에 따라 없던 가치를 창출할 수 있음

- 분석 기술 발전 : 지금 기술 상황에서 가치가 없어 보여도 새로운 분석 기법이 등장할 경우 큰 가치를 찾아낼 수 있음

- 데이터 수집 원가 : 목적에 따라 수집, 가공하는 비용이 상황에 따라 달라질 수 있음

4) 빅데이터의 영향

- 기업 : 혁신, 경쟁력 강화, 생산성 향상

- 정부 : 환경 탐색, 상황 분석, 미래 대응 수단 제공

- 개인 : 스마트화를 통해 영향

5. 데이터 산업의 이해

1) 데이터 산업의 진화

데이터 처리 - 통합 - 분석 - 연결 - 권리 시대로 진화

- 데이터 통합 시대까지 데이터의 역할은 거래를 정확하게 기록하고 거래 자동화를 지원하는 것

(1) 데이터 처리 시대

- 데이터 처리 결과는 파일 형태로 보관

- EDPS(Electronic Data Processing System)를 도입하여 급여, 계산, 회계 전표 처리 등의 업무에 적용

- 데이터는 업무 처리 대상으로 새로운 가치를 제공하지 않음

(2) 데이터 통합 시대

- 데이터 처리가 여러 업무에 적용 → 데이터가 쌓이기 시작 → 데이터 일관성을 확보하기 어려워짐

- 데이터 모델링과 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 등장

- 데이터 웨어하우스 도입

(3) 데이터 분석 시대

- 대부분 업무에 정보기술 적용 → 데이터가 폭발적으로 증가

- 대규모 데이터를 보관, 관리할 수 있는 하둡, 스파크 등의 빅데이터 기술 등장

- 데이터 소비자(Data Consummer)의 역할과 활용 역량을 높이기 위한 데이터 리터러시(Data Literacy) 프로그램의 중요도 증가

* 데이터 리터러시 : 데이터를 읽고 그 의미를 파악하는 해독 능력

(4) 데이터 연결 시대

- 동시에 둘 이상의 방식으로 연결되어 데이터를 주고받음

- 연결은 네트워크를 만들고, 네트워크는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탄생시킴

- 오픈 API 제공은 현재 자율적 판단에 달려 있지만, 점차 의무화되는 추세

(5) 데이터 권리 시대

- 개인이 자신의 데이터를 자신을 위해 사용

   - 데이터의 원래 소유자인 개인이 자신의 데이터에 대한 권리를 보유하고 있으며 스스로 행사할 수 있어야 한다는 마이데이터(My Data) 등장

- 데이터의 공장한 사용이 보장되어야 하며, 데이터 독점이 유발할 수 있는 경제 독점이 방지되어야 함

2) 데이터 산업 구조

(1) 인프라 영역

- 데이터 수집, 저장, 분석, 관리 등의 기능 담당

- 하드웨어 영역

- 소프트웨어 영역

(2) 서비스 영역

- 교육이나 컨설팅 또는 솔루션 제공

- 데이터 자체를 제공, 가공한 정보 제공

- 데이터 처리 역할 담당

 

6. 빅데이터 조직 및 인력

1) 필요성

- 빅데이터 관련 기술적 문제들은 기술의 발전으로 어느정도 해소

- 데이터 분석 및 활용을 위한 조직체계나 분석 전문가 확보에 어려움이 있음

- 데이터 분석 관점의 컨트롤 타워에 대한 필요성 제기

2) 조직의 역할

- 분석 업무 발굴

- 전문적인 분석 기법과 도구 활용, 인사이트 도출

- 인사이트를 전파, 실행

3) 조직의 구성

통계학이나 분석 방법에 대한 지식과 분석 경험이 있는 전문 인력을 중심

- 데 이터 분석 업무 수행 주체에 따른 조직구조

집중형
기능형
분산형
  • 전사 분석 업무를 별도의 전담조직에서 수행
  • 내부에서 전사 분석 과제의 전략적 중요도에 따라 우선순위 정함
  • 현업 부서와 분석 업무가 중복/이원화 가능성 있음
  • 분석 수행의 일반적 구조
  • 각 현업 부서에서 분석 업무 직접 수행
  • 전사적 관점에서 전략적 핵심 분석이 어려우며, 특정 현업 부서에 국한된 협소한 분석을 수행할 가능성 높음
  • 분석 전문 인력을 현업 부서에 배치하여 분석 업무 수행
  • 전사 차원에서 분석 과제의 우선순위를 선정하고 수행
  • 분석 결과를 현업에 빠르게 적용 가능

 

4) 데이터 사이언스 역량

(1) 데이터 사이언스 실현을 위한 인문학적 요소

- 스토리텔링 능력

- 커뮤니케이션 능력

- 창의력과 직관력

- 비판적 시각과 열정

5) 데이터 사이언티스트

- Hard Skill

   - 빅데이터에 대한 이론적 지식

   - 분석 기술에 대한 숙련

- Soft Skill

   - 통찰력 있는 분석

   - 설득력 있는 전달

   - 다분야 간 협력